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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저탐사시스템 연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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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현황

  • 사업명 엔지니어링 규모 해저탄성파탐사 3D 시스템 개발
  • 총예산 약 40억원
  • 사업기간 2014~2017(4년)
  • 발주기관 미래창조과학부
  • 사업성격 중소기업지원형 사업 (지원기업 (주)지오뷰)
해저탄성파탐사(초음파검사)는 바다를 대상

사업내용

  • 해저탄성파탐사는 바다를 대상으로 초음파 검사를 수행하여, 굴착하지 않고도 해저의 구조, 형상을 파악하는 기술
  • 3차원탐사는 2차원탐사보다 고급화된 고부가가치 기술로 대형석유회사, 연구소에서 대형선박으로만 수행되어 옴
  • 국내 최초로 연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형선박을 이용한 3차원탐사 시스템 개발
해양지반정보의 중요성 및 3차원탐사의 필요성

최종성과물

    • 소형선박용 3D 해저탄성파 탐사 시스템
    • 소형선박용 천해용, 대심도용 3D 시스템
    • 소형선박탐사 운용 시스템 및 기술
    • 연안해역탐사자료처리 전용 소프트웨어
    • 현재, 지역문제 즉각해결 가능 서비스기술 보유
    • 현재, 개발시스템 판매할 수 있는 특허 보유

대심도용 및 천해용 3D 시스템 모식도. 현장조립 및 운용 사진 / 2015년 서해난파선탐사결과, 추정매장도(좌,문화재청) 및 탐사결과영상(우)

기대효과

  • 국내 유일의 소형선박 3차원 탐사 기술로 신시장 창출
  • 영일만 대교건설 등 포항해역개발의 필수 자료로 활용
  • 소형선박탐사 중소기업 분소 유치 협의중
  • 탐해2호와 복합활용, 심해접근 용이한 지역적 특성 활용,
    포항경북이 환동해 해양탐사의 메카로 부상
영일만대교 노선 예상도(8.5km). 교각간격이클 것으로 예상되어 안정성조사 필수